인터넷을 하다보면 가끔씩 인터넷이 끊기거나 느려지는 적이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환경이 좋아져서 빈도가 많이 줄었지만 그래도 가끔씩은 경험을 하실텐데요. 이럴 때 정말 인터넷이 문제인지 인터넷 핑테스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핑테스트(ping test)의 ping은 'Packet Internet Grouper'의 약자로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른 호스트에 IP 데이터그램이 도착 할 수 있는지 검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컴퓨터 핑테스트 방법

먼저 윈도우 실행창을 열어주세요. 단축키는 "윈도우키+R"입니다.


그리고 실행창에 'cmd'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도스 명령창이 나타나면 'ipconfig'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그럼 PC의 아이피주소와 서브넷마스크 등이 나오는데 여기서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기억하거나 메모합니다.

이제 도스 명령어를 이용해 핑 테스트를 합니다. "ping -t ***.***.***.***"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별표는 앞서 메모했던 게이트웨이 주소입니다.


그럼 핑테스트가 진행이 됩니다. 30~60초간 핑테스트를 진행한 후 'Ctrl+C' 키를 눌러 핑테스트를 중단합니다. 여기서 손실이 발생하거나 평균 핑이 30ms 이상이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인터넷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평균 왕복시간이 비정상적으로 길 때는 인터넷 기사님을 불러 AS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인터넷 핑테스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ping 테스트가 정상이라면 컴퓨터 자체의 문제를 의심해 봐야겠습니다.


Posted by wit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