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웹브라우저 '웨일'이 오픈베타를 시작했어요.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이용이 가능해졌는데요. 작년 12월에 베타서비스를 시작해왔고, 괜찮은 평들이 있어서 웨일브라우저에는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알아봤어요. 



네이버 '웨일브라우저' 의미

"우주선은 거대한 고래였다"라는 SF 소설의 한줄에 영감을 받았다고해요.그리고 데이터가 넘처나는 정보의 우주에서 우리의 우주선이 되고자 한다는 의미에서 웨일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해요.



저는 웨일을 보면 바닷속을 유연하게 미끌어져 나아가는 고래의 모습이 떠오르네요. 브라우저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잘 표현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웨일 브라우저 기능 살펴보기

- 스페이스 분할 : 창을 분할해서 두개의 화면을 동시에 보기 좋아요. 기존에는 브라우저 창을 두개 열어서 양옆으로 나눠서 보곤 했는데 웨일브라우저 창 하나로 분할이 가능해요.

- 사이드바 : 사이드바를 열어 서버시간이나 뮤직플레이어 같은 것들으 띄울 수 있어요.

- 모바일창 : PC 화면을 보면서 모바일 화면도 동시에 볼 수 있어요. 요즘은 모바일 화면 중심의 홈페이지들도 많다보니 모바일 화면이 궁금할 때가 많아요. 특히 블로거들에게 유용할 것 같아요.


- 이미지 속 텍스트 번역 : 해외 직구를 자주 하는 저는 평소 필요하던 기능이었어요. 이미지속 외국어를 번역하고싶은데 영어는 괜찮지만 중국어나 일본어는 참 난해했는데 이젠 이미지속 텍스트도 번역이 가능해요.

- 웹서핑 TTS : 브라우저가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줘요.

- 음석인식기술 : 음성인식으로 텍스트 작성이 가능해요. 주로 모바일에서 사용될 것 같네요. 


- 퀵서치 : 텍스트를 우클릭하면 퀵서치로 바로 검색이 가능해요. 기존에도 있는 기능이지만 저는 잘 사용하지 않는편이예요.

- 스마트 팝업 : 팝업창을 보기 좋게 정리해 주는 기능이예요.

- 사이트 곧장가기 : 주소창에 사이트 이름만 입력해서 바로 가는 사이트 곧장가기 기능이예요. 다른 브라우저들도 많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죠.


그리고 배터리 세이버기능과 메모리 세이버 기능이 있어 배터리와 메모리를 지켜주고, 디자인도 취향에 맞게 조정이 가능해요.

또 웨일 연구소를 운영하며 실제 사용자들과 소통하며 기능 개선에 힘쓰고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네이버의 새로운 도전이 이제 막 시작되네요. 개인적으로 그동안 웹브라우저들을 이용하면서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던 기능들이 많이 들어갔어요. 저도 많은 기대를 가지고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해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브라우저가 됐으면 좋겠네요.

Posted by witamY
,